불교용어 요약
차례 ; 5온, 색(물질), 수(느낌), 상(인식작용), 행(상카라,의도), 식(아뢰야식,알음알이), 6식, 6근, 6진, 법, 마음, 마음의 구조, 인과응보, 중생, 궁극, 해탈(열반), 삼붓다, 한 겁, 삼매(사마디), 색계삼매(일심삼매), 무(비)색계삼매(무심삼매), 욕계, 색계, 무색계(비색계), 4법인, 무상, 양면해탈, 혜해탈, 육바라밀, 사무량심;자비희사, 오근, 오력, 사여의족, 쌍차쌍조, 사념처, 8정도, 칠각지, 5가지장애, 10가지장애,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
5온(蘊)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
색(물질)
몸, 물질의 무더기에 속함.
수(느낌)
몸으로부터 오는 느낌과 정신적 느낌 - 둘 모두 총체적으로 정신에서 느끼나 원인이 어디에 있었느냐는 것.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있음.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의 접촉이 있으면 그것에 일치하는 아뢰야식이 일어나며 또는 아뢰야식과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이 있는 것을 조건으로 접촉이 있다. 정신의 무더기에 속함.
상(인식작용)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등의 접촉에 의해서 아뢰야식이 일어난 것을 일컬음. 정신의 무더기에 속함.
행(상카라, 의도)
형성, 의도의 뜻. 기독교의 자유의지에 해당함. 이 의도가 있으면 필경 세상이 만들어짐. 이것이 사라지면 세상의 이면으로 편재함. 또는 세상을 초월함. 정신의 무더기에 속함.
식(아뢰야식, 알음알이)
저장식 또는 식별지임. 식별하고 경험한 것을 저장함. 또는 저장한 것으로 새로운 대상들을 식별함.
모든 경험 된 기억들이 저장됨. 경험이란 접촉이 있고, 느끼고, 얻고, 판단분별하고 희론하고 관념이 생긴 모든 과정을 말함. 컴퓨터 본체(몸)가 부서져도 칩(아뢰야식)만 있으면 다시 정보를 모두 복원 할 수 있듯이 이것과 의도가 윤회(재생)와 인과응보의 근간이 됨. 정신의 무더기에 속함.
6식(識)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6근(根, 기능)
안근(눈의 기능) 이근 비근 설근 신근 의근이 있으며 '안이비설신의' 기능들은 각각의 고유한 영역을 경험하는데 이것들을 모두 총체적으로 경험되어지는 것이 '의'라는 기능이다. 의근은 의도와 아뢰야식의 부분 집합 또는 표현으로 비유할 수 있다. 또는 의도와 아뢰야식이 관여하는 컴퓨터의 3차원 모니터로 비유 할 수 있다. '안이비설신의근'은 '색수상행식'중에서 색에 속한다. 그러나 '안이비설신의'가 '색성향미촉법'이랑 접촉을 하게 되어서 느낌이 생겼다면 그것은 '색수상행식' 중에서 느낌인 ‘수’, 인식작용인 ‘상’, 접촉에 일치하는 ‘식’, 나아가 대상을 취하러 간다면 ‘의도’까지 '색수상행식'이 모두 동원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6진(塵 )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
'안이비설신의'가 접촉하는 대상들이 '색성향미촉법'이다.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이 접촉을 하면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6식이 일어난다. 이것을 18경계라고 한다. 또는 6식이 있고 6근이 있고 6진이 있으면 그곳에 접촉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법
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온 우주 너머 모든 것을 말할 때 법이라고 한다. 하나는 불법(佛法)을 말할 때 또한 법이라고 한다.
통론으로 말한다면 법이란 형성 되어진(조건 지어진)구성요소들이라고 보면 된다. 우주 너머까지도 구성요소들로 형성 되어졌으며, 불법도 형성 되어진 구성요소들이다.
마음 행, 식, 의(의근)
마음의 구조
산란한 마음이 일어나는 원인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의 접촉에 의해서 마음이 생긴다.
하나는 바깥쪽과의 접촉을 끊으면 마음 안에서 새로운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의 접촉을 만들어서 마음은 일어난다.(예: 잡생각, 꿈)
통론으로 말한다면, 계속해서 경험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으면 바깥쪽을 접촉해서 아뢰야식이 일어나서 마음이 일어나던지 또는 바깥쪽의 접촉을 끊으면 계속해서 경험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뢰야식에 저장된 기억들과 결합하여 내면에서 새로운 '안이비설신의'와 '색성향미촉법'을 만들어서 마음이 일어난다.
인과응보
모든 세상은 하나의 전체의 아뢰야식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 볼 수 있다.(물론 의도가 먼저이다) 그러므로 전체의 하나의 틀에 의하여 원인에 대한 결과로 지어졌다. 비유컨대 컴퓨터의 오락게임도 원인과 결과로 지어져야 오락을 계속해서 할 수 있듯이, 시간과 공간이라는 것의 연속성 자체가 이미 원인과 결과이며, 모든 세계는 원인과 결과로 지어졌다. 이렇치 않다면 세계는 단멸이며, 이미 우리 이전의 과거에 단멸이었다면, 우리는 지금 여기 존재 할 수 없다.
중생
'색수상행식'으로 존재하는 것들은 존재, 비존재 모두 중생이다.
쉽게 이야기 한다면 전체가 아닌 부분들은 모두 중생이다. 중생이란 본래의 뜻은 ‘무리로 무리 지어진 존재들’이라는 뜻이다.
형체 없는 순수의식이지만 여전히 동료들이 있는 존재(비존재로 존재함)들 역시 동료들이 있다는 의미 자체가 전체가 아닌 부분이라는 뜻으로서 중생이다. 전체가 아닌 부분들은 움직임이 있으며, 변하는 모든 것들은 시간과 공간이 있으며, 생과 사가 있게 된다.
궁극
'색수상행식'을 모두 초월한 것이 해탈(열반)이다. 형체는 없으나 다 보고 다 알며(실견실지) 전체로 구경까지 편재한 삼붓다이시다.
해탈(열반 涅槃)
집착이 남김없이 소멸하면 열반(해탈)이다.
바깥 세상에 대한 집착을 남김없이 소멸하고, 몸과 마음에 대한 집착(나에 대한 집착)을 남김없이 소멸하면 윤회의 근간인 존재가 소멸하여서 윤회가 소멸하며 모든 괴로움이 종식이 되면 해탈이다.
해탈한 분에게는 스스로 모든 것이 다 해서 해탈 하였다는 것을 명지로 분명히 안다. ‘태어난 것은 부수어졌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다. 하여야 할 일은 다 하여 마치었고 더 이상의 윤회란 없다.’
삼붓다
이름 할 수 없으나, 완전히 전체로 편재하신 실견실지이다. 다 보고 다 알며 전지전능의 깨어있음이며 궁극이다. 모든 존재와 비존재들의 심장이다. 이러한 궁극의 불생불멸이 없다면 지금 이 자리에 생멸을 짓는 중생들도 없다.
한 겁
한 우주가 생기고 멸하는 시간. 부처님은 91겁을 찰나에 다 보셨다.
삼매 (빨리어-사마디)
중국에서 사마디를 음역한 것이 삼매이며, 의역한 것이 선정이다. 부처님께서 사마디를 정의 하시기를 ‘산란한 마음이 통일된 마음이 되는 것이 사마디이다.’라고 하셨다. 초선, 이선, 삼선, 사선, 오선(공무변처), 육선(식무변처), 칠선(무소유처), 팔선(비상비비상)까지의 사마디가 순차로 있으며 이것을 초월하면 상수멸로서 열반(해탈)이다.
색계 삼매 (일심삼매 一心 三昧)
초선, 이선, 삼선, 사선을 색계 사마디라고 한다.
부처님께서 사마디에 든 것은 ‘들었다(입정)’고 하며 사마디에서 빠져 나온 것은 ‘빠져 나왔다(출정)’고 정의해 주셨다. 즉 색계 삼매를 닦으면 살아서 색계의 신들의 상태에 든 것이며, 죽은 후에도 그 세계에 화생한다.
무(비)색계 삼매 (무심삼매 無心 三昧)
오선, 육선, 칠선, 팔선은 무색계(비색계가 옳음) 사마디라고 한다. 비색계 사마디를 닦으면 살아서 비색계의 신들의 상태에 든 것이며, 죽은 후에도 그 세계에 화생한다.
욕계 :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존재들이 있는 세계이다. 지옥, 축생, 아귀, 사람, 욕계천상
* 욕계천상 종류 및 신의수명
-사대왕천 : 인간 50년을 하루로 500년
-삼십삼천 : 인간 100년을 하루로 1,000년
-야마천 : 인간 200년을 하루로 2,000년
-도솔천 : 인간 400년을 하루로 4,000년
-화락천 : 인간 800년을 하루로 8,000년
-타화자재천 : 인간 1500년을 하루로 16,000년
이와 같이 지옥부터 사람 모양의 천상 세계의 신들까지 모두 망라된 세계이며, 이 우주가 바로 욕계이다.
색계
빛으로 이루어 진(미세한 물질의 몸으로 이루어진) 존재들이 사는 천상 세계이다. 평소에는 빛이었다가 회합이 있으면 최고로 아름다운 사람의 모양으로 나투어서 모임을 갖기도 한다.
* 색계 종류 및 신의 수명
-초선천 :범신천(범중,범보,대범천) 수명:1겁
-2선천 :광음천(소광,무량광,광음천) 2겁
-3선천 :변정천(소정,무량정,변정천) 4겁
-4선천 :정거천(광과,무상유정,정거천< 무번,무열,선견,선현,색구경천>) 5백겁
무색계(비색계)
형체 없는 순수의식의 동료들이 있는 천상 세계
구경까지 편재하는 중인 존재들이며 아직 구경까지 편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료들이 있다. 즉 순수의식의 구경에 서서 남은 미세한 의도가 모두 사라지면 열반이다.
* 비색계 종류 및 신의 수명
-공무변처 (2만겁)
-식무변처 (4만겁)
-무소유처 (6만겁)
4법인
제행비상:모든 형성된 것들(부분들)은 변한다(안 항상 한다, 항상 하지 않는다.)
제행개고:모든 형성된 것들(조건 지어 진 것들)은 고통이다.
제행비아:모든 형성된 것들(만들어 진 것들)은 ‘나’가 아니다(계속해서 비아로 가야한다)
열반적정:종래에 앞선 삼법인을 하다 보면 열반에 이르게 된다.
무상
항상함(A)과 안 항상함(an A)을 모두 초월한 것 .
산냐(상)과 안 산냐(비상)을 모두 초월하여서 열반에 이른 것. 산냐를 여의기 전에 먼저 ‘견해(디티)’를 초월해야 한다.
견해의 그물을 건너고 산냐가 모두 소멸하면 열반이다.
양면해탈
1. 계목 100%
2. 사마디 8가지 사마디를 정순과 역순으로 100%
3. 위빠사나 100%(상수멸을 완성함)
혜해탈
혜해탈에는 두 가지가 있다.
높은 혜해탈은
1. 계목 100%
2. 사마디 초선, 이선, 삼선, 사선
3. 위빠사나 100%
예) 대념처경
낮은 혜해탈은
1. 계목 100%
2. 사마디 어느 정도
3. 위빠사나 어느 정도
육바라밀
보시바라밀, 인욕바라밀, 지계바라밀, 정진바라밀, 삼매바라밀, 반야바라밀
사무량심(四無量心); 자(慈), 비(悲), 희(喜), 사(捨)
자 - 성냄이 없는 자애로운 마음
비 - 잔인함이 없는 연민의 마음
희 - 지루함이 없는 남과 더불어 기뻐하는 마음
사 - 애욕이 없는 평정의 마음
오근(五根)
믿음의 기능, 사띠의 기능, 정진의 기능, 삼매의 기능, 해탈
오력(五力)
믿음의 힘, 사띠의 힘, 정진의 힘, 삼매의 힘, 해탈
사여의족(四如意足) 사정근 + 4가지 삼매
1. 아직 생기지 않은 해로운 법은 생기지 않게 노력하고
2. 이미 생긴 해로운 법은 없애려고 노력하고
3. 아직 생기지 않은 유익한 법은 생기게끔 노력하고
4. 이미 생긴 유익한 법은 더욱더 키우고 증장시킨다.
-1. 열의를 위주로 하는 삼매
-2. 정진을 위주로 하는 삼매
-3. 마음을 위주로 하는 삼매(무심의 삼매)
-4. 법을 위주로 하는 삼매(6선 이후)
쌍차쌍조(雙遮雙照)
쌍차 - 마음을 위주로 하는 삼매. 나도 사라지고 세상도 사라진다. 공무변처
쌍조 - 법을 위주로 하는 삼매. 세상이 다 들어온다. 식무변처
사념처(四念處) 사념 - 네가지 사띠, 처 - 장소
1. 신(몸)
2. 수(느낌)
3. 심(마음)
4. 법의 네 가지를 사띠를 확립하여서 분명히 안다(정념정지).
8정도(八正道)
1. 바른 견해
2. 바른 사유
3. 바른 말
4. 바른 행위
5. 바른 생계
6. 바른 정진
7. 바른 사띠
8. 바른 삼매
칠각지(七覺支) 7가지 삼보리(깨달음)의 구성요소
1. 사띠
2. 법에 대한 간택
3. 정진
4. 희열(초선, 이선)
6. 경안(삼선)
6. 삼매(혜해탈인 경우에는 사선이며, 양면 해탈로 간다면 무심삼매가 된다)
7. 평정(해탈)
5가지 장애
1. 감각적 욕망
2. 악의
3. 해태와 혼침
4. 들뜸과 후회
5. 의심
*10가지 장애에 비하여 삼매에 비중이 있음
10가지 장애
1. 유신견 - 중생의 무리가 실체라는 견해
2. 불법에 대한 의심
3. 계금취견 - 제례의식, 고행, 미신, 터부, 계목으로 해탈할 것이라는 견해. 여기서 계목을 완성하려면 삼매와 위빠사나가 꼭 있어야 하는데 오직 계목적이기만 한 사람은 계목의 완성을 보기 힘들다.
4. 감각적 욕망에 대한 집착
5. 성냄
6. 색계에 대한 집착
7. 비색계에 대한 집착
8. 자만
9. 들뜸과 후회
10. 무명
*뜬 구름 잡듯이 어떤 수행 하나를 열심히 하면 어느날 해탈하는 것이 아니며, 10가지 장애를 버리는 길만이 유일한 해탈의 길이라고 설명해 주신 말씀. 나아가 스스로 어디까지 왔는지 살펴볼 수 있는 보물지도.
수다원
10가지 장애 중 1,2,3번이 없으면 수다원이다.
최소 두 번에서 최대 일곱 번의 윤회에서 해탈 하실 것이 분명히 예정된 성자님.
사다함
10가지 장애 중 1,2,3번이 없으며, 4, 5번이 아주 희박하게 남았고 한번만 더 오면 해탈하실 것이 예정된 성자님.
아나함
10가지 장애 중 1,2,3,4,5번이 완전히 없으나, 색계에 대한 집착이 남아 있어서 죽은 후에 사선천에 태어나셔서 그 곳에서 점점 높은 세계로 가셔서 열반하시거나, 그곳에서 열반 하실 성자님.
아라한 이 생에서 해탈하신 성자님.
*본 글은 순일선원[soonil.org] 회원자료에서 발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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