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사랑하는 연인에게, 가족과 직장동료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좀 더 많이 껴안고 자유롭게 자신의 좋은 감정을 표현하고 웃고 장난치자!
-한계가 없는 가능성의 인간은 내면을 조절할 줄 알고, 스스로를 믿으며, 위험을 기꺼이 맞이하여 헤쳐 나간다. -우리 인간은 모두 이러한 무한한 가능성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 -살에 있어서 아이러니컬한 것은 행복으로/성공으로 가는 길이 따로 있지 않다는 것이다. 행복 자체가 길이다. -만일 우리가 사랑을 찾아 쫓아다닌다면 사랑은 언제나 우리를 피해 도망가고 말 것이다. 만일 돈을쫓아 다닌다면 언제나 우리는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안정을 쫓아다닌다면 불안감에 시달릴 것이다. 우리가 쫓아다니면 다닐수록 행복은 도망갈 것이다. 행복이 우리를 쫓아오게 해야 하고, 행복 그 자체가 방법이요, 길이요, 수단이어야 한다.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아야 하고, 두 번째로 실패가 필수적이란 사실을 알아야 하고, 세 번째로 위험을 감수할 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창조해 낼 줄 알아야 한다.
-인생에서 안정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경주하여 자신이 지닌 에너지를 다 소비하고 만다. 많은 돈을 저축해 놓고, 집과 자동차와 여분의 땅을 사놓고, 멋진 가구로 집안을 꾸며 놓으면 인생에서 안정을 얻은 것이라고 믿는가? - 안정이란 물질적인 풍요와 아무 상관이 없다. 물질의 풍요 속에서도 가슴은 텅 빈 듯하고 오히려 불안한 마음만 커져 가는 사람들이 있다.
-어린이에게 진정한 안정을 가져다주고 싶다면 우선 물질에 대한 소유욕을 없애야 한다. 내면적인 안정 즉 자신을 믿는 마음이 모든 상황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내면의 안정을 믿는 어린이는 인생에서 해답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부모도 아니고, 사회도 아니고, 물질도 아닌 자신이 곧 해결책임을 알게 된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있으므로 두려움이 없다.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게 격려하는 방법
1.생활 속에서 복종을 강조하지 말고 질문이나 생각을 마음껏 표시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2.여러 가지 음식이나 식품을 많이 접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3.가능한 한 어린이를 데리고 여러 장소를 찾아다녀 보고 다양한 경허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4.어떤 특정한 정치 제도나 신념에 고정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5.갓난아이일 때부터 탐험가가 될 수 있게 격려한다.
6.일상 생활에서 유행이나 사조를 따라가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지 말고 또한 그렇게 되지 않도록 가르친다.
7.모든 사물에는 두 가지 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8.잠시 어린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괴물이나 나쁜 사람을 만들어 내지 말라.
9.어린이가 품은 꿈이나 희망이 불가능하게 여겨지는 것일지라도 긍정적으로 대해 주고 그 꿈을 강화시키는 데 노력한다.
10.쉬운 길보다는 어려운 길을 택해 노력해 보도록 격려한다.
11.편견을 버린다.
12.부모는 장래에 부모가 될 어린이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명시하도록 한다.
13.부모는 부모 자신의 성취를 통해 인생을 영위하고 어린이에게 부담 지우지 않도록 한다.
14.어린이가 자신의 약점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격려한다.
15.언제나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 말고 ‘하라!’고만 한다.
16.‘모든 것을 다 잘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주지 말고 무엇을 하든 실패를 두려워 않고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17.어린이에게 돈을 보상하지 말라.
18.가정의 환경과 분위기를 개방시켜 놓아라.
19.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야단치지 말라.
20.긍정적인 행동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21.어린이가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내어 하도록 격려한다.
-다른 어린이와 비교하는 것만큼 좌절과 분노를 안겨주는 것은 없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 지금까지 여러번 이야기하였듯이 각각의 인간은 저마다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한 사람과 다른 사람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일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된다.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를 다른 어린이와 비교할 때에는 더 높은 수준과 비교한다. 아이가 웬만큼 잘 해내고 있어도 더 높은 수준과 비교해 버리면, 그 능력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된다. 그러므로 당연히 어린이는 좌절하고 실망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의 삶을 충실하게 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1.매일 몇 분씩은 의식적으로 어린이를 새로운 눈으로 보도록 노력한다. 당신의 아이가 세 살이라면 세 살 된 완전한 인간으로서 아이를 인정하고 바라보도록 한다. 성인이 되기 위해 세 살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 살의 삶을 위해 세 살이 있는 것이다. 성인이 되기 위한 과정의 어린이가 아닌 것이다. - 부모인 당신이 어린이의 현재를 인정해 주면 어린이의 말썽은 훨씬 적어질 것이다.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취급하지 않으면 더욱 행복해 할 것이다.
2.어린이의 독특한 세계에 참여하여 같이 노는 시간을 많이 가지도록 한다. - 하루에 단 30분씩이라도 매일 놀아 보면 어린이와 당신이 훨씬 더 행복해진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렇게 놀아 보지 못한 부모는 어린이를 완전하지도 않고 또한 중요하지도 않은 인간으로 취급하게 될 것이다.
3.그 전에 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방법으로 어린이와 함께 있는 시간을 가져 본다.
4.당신이 자유를 필요로 할는 것만큼 어린이도 자유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어린이와 떨어져 있어야 할 때에는 반드시 그 이유를 솔직하게 설명해 주도록 한다.
5.어린이를 위해 너무 먼 목표를 세우기보다 짧은 기간 내에 성취할 수 있는 현실에 가까운 목표를 세운다.-현재의 순간에 맞춘 목표가 있을 때 어린이는 훨씬 고통을 덜 받고 공부에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6.어린이에게 고정적인 역할이나 꼬리표를 붙여 주지 않도록 한다.
7.‘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는 말을 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8.현재의 삶을 충실하게 사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 준다.
9.어린이에게 일찍부터 많은 것을 가르치는 것이 인생에서 앞서 나가는 길이라고 착각하지 않도록 한다.-조급하게 재촉당하며 자란 어린이는 역시 조급한 면을 가지게 된다. 조급하게 서둘러서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힘들다.
10.어린이와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할 때에는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주도록 한다.
11.어린이에게 될 수 있는 한 많은 칭찬을 해 주도록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스승은 바로 칭찬이다. 칭찬은 어린이의 현재의 생활을 인정해 주는 일이며 무한한 가능성의 사람으로 자라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칭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비판을 받으면 기분 나빠지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일이나 행동에 대한 의욕이 생기기 힘들다. 부정적인 비판은 어린이의 동기 유발을 최악의 상태로 꺽기 십상이다. 만약 당신이 지금까지 야단을 치는 것이 어린이의 행동을 개선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제부터는 그 생각을 바꿔야 할 것이다. 그 반대로 어린이의 행동을 개선시키고 동기 유발을 복돋우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칭찬이다. 어린이에게는 노여움이 아닌 사랑이 필요하다. 이 점은 어린이나 청소년이나 마찬가지이다. 언제나 어린이의 좋은 면을 찾아보도록 하라. 그리고 그 좋은 부분을 거리낌없이 칭찬해 주라. 칭찬은 어린이의 현재의 생활을 즐겁게 만들어 주고 어린이로 하여금 자신을 가치 있는 인간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12.어린이의 의지로 여러 친구들과 놀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준다.
13.어린이 앞에서 돈이나 물질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14.어린이 스스로 생활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또한 그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격려한다.
15.생활 속에서 어린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가지도록 한다.
창조적인 어린이의 특징
1. 우선 창조적인 어린이는 노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놀이를 발견해 내기를 좋아한다. -지금까지 있어 온 방식대로만 놀기보다 다른 방법으로 놀 수 없다 생각한다. 세상의 하찮은 것에도 호기심을 갖고 잘 이용해 놀이를 한다.
2.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3. 자신의 생각을 검열하고 판단하지 않는다. 그저 있는 그대로 발산할 뿐이다. 약간의 위험성이 있는 일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덤빈다. 새로움 경험, 새로운 일을 좋아해 망설이지 않는다.
4. 혼자 공부하고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한다. -잠시도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판단을 하지 않고 덤비므로 ‘말썽꾸러기’라고 불러지기도 하지만 그것은 창조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어른에 의해서이다.
5. 퍼즐을 좋아하고 블록으로 만들기를 좋아하며, 바로 놀이에 흥미를 가진다.
6. 자신의 감정을 직선적으로 표현한다. 감정 표현이 직선적이기 때문에 소리를 지르기도 잘하고 흥분도 잘한다. 그러나 그것이 오래 가지는 않는다.
7. 때로 괴벽스러운 일면을 보인다.
8.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사건이나 상황을 좋아한다.
9. 부모가 허락하지 않는 행동을 가끔 해본다.
10. 실수에서 배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한다. 창조적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차이는 그 실수에서 무엇을 배우느냐에 있다. 실수를 부끄러워하고, 실수로 인해 자신을 믿지 못하고, 또 실수할까 봐 소심해지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에서 바른 것을 배우고, 실수를 금방 잊어버리는 사람이 창조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11. 하느님의 벌이 무서워서, 부모가 야단칠까 봐, 또는 무엇이 옳고 중요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다.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선택한다
12. 여러 가지에 강한 흥미를 나타낸다.
13.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푸는 데서 즐거움을 느낀다.
14.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다.
15. 길 잃은 강아지를 데리고 들어 올 수 있는 사랑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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