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쪽으로 물러나 앉은 건축사 빤짜깡가에게 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인 욱가하마나는 이와 같이 말했다.
[욱가하마나] “건축사여, 나는 네 가지 원리를 성취하는 사람이야말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라고 가르칩니다. 어떠한 것이 네 가지입니까? 건축사여, 세상에서 ① 몸으로 악한 행위를 하지 않고 ② 악한 말을 하지 않고 ③ 악한 의도를 품지 않고 ④ 악한 생활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건축사여, 나는 이러한 네 가지 원리를 성취하는 참사람이야말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라고 가르칩니다.”
7. 그러자 건축사 빤짜깡가는 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인 유행자 욱가하마나의 말에 만족하지 않고 반박하지도 않았다. 만족하지도 반박하지도 않고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 그 말의 뜻을 알아보아야겠다.’라고 생각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그 곳을 떠났다.
8. 그래서 건축사 빤짜깡가는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갔다. 가까이 다가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 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 쪽으로 물러나 앉은 건축사 빤짜깡가는 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인 유행자 욱가하마나와 이야기를 나눈 것을 모두 세존께 알렸다. 그것을 듣고는 세존께서는 건축사 빤짜깡가에게 말씀하셨다.
[세존] “건축사여, 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인 유행자 욱가하마나가 말한 것이 그와 같다면,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가 될 것입니다.
1) 건축사여, 참으로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신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단지 움직일 뿐, 어떻게 신체로 악한 행위를 할 수 있겠습니까?
2) 건축사여, 참으로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언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단지 울어댈 뿐, 어떻게 악한 언어를 말할 수 있겠습니까?
3) 건축사여, 참으로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의도라고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단지 뾰루퉁할 뿐, 어떻게 악한 의도를 가질 수 있겠습니까?
4) 건축사여, 참으로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생활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단지 어미젖을 구할 뿐, 어떻게 악한 생활을 할 수 있겠습니까?
건축사여, 이와 같이 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인 유행자 욱가하마나가 말한 것이 그와 같다면,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가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일 것입니다.
9. 건축사여, 나는 네 가지 원리를 성취하는 사람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오히려 그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것이 그 네 가지입니까? 건축사여, 세상에서 ① 몸으로 악한 행위를 하지 않고 ② 악한 말을 하지 않고 ③ 악한 의도를 품지 않고 ④ 악한 생활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건축사여, 나는 그러한 네 가지 원리를 성취하는 사람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할 수 없는 수행자라고 설하지 않습니다. 그는 오히려 그 어리고 연약하여 누워있는 어린아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 건축사여, 나는 열 가지 배움을 뛰어넘는 원리를 성취하는 사람이 착하고 건전한 것들을 갖추고, 궁극적으로 착하고 건전한 것들에 도달하고, 최상의 경지에 도달하고, 정복될 수 없는 수행자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먼저]
1) 건축사여, ‘이것은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이 생겨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이 남김없이 소멸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와 같이 실천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이 소멸되는 길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2) 건축사여, ‘이것은 착하고 건전한 습관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착하고 건전한 습관이 생겨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착하고 건전한 습관이 남김없이 소멸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와 같이 실천하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습관이 소멸되는 길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3) 건축사여, ‘이것은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가 생겨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가 남김없이 소멸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와 같이 실천하는 것이 악하고 불건전한 의도가 소멸되는 길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4)건축사여 ‘이것은 착하고 건전한 의도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착하고 건전한 의도가 생겨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것에서 착하고 건전한 의도가 남김없이 소멸된다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건축사여, ‘이와 같이 실천하는 것이 착하고 건전한 의도가 소멸되는 길이라고 알아야 한다.’라고 나는 말합니다.
15. 건축사여, 그렇다면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들이란 어떠한 것입니까? 악하고 불건전한 신체적 행위, 악하고 불건전한 언어적 행위, 악하고 불건전한 정신적 행위, 악하고 불건전한 생활이 있는데, 건축사여, 이것들이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이라고 불립니다.
16. 건축사여, 그렇다면 무엇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들이 생겨납니까? 이러한 것들에서 생겨난다고 말해집니다.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들은 마음에서 생겨난다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어떠한 마음입니까? 마음은 참으로 여러 가지 종류이고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음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 물들어 있다면, 그것들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들이 생겨납니다.
17. 건축사여, 그렇다면 무엇에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들이 남김없이 소멸됩니까? 이러한 것들에서 소멸된다고 말합니다. 건축사여, 세상에서 수행승은 신체의 악한 행위를 끊고 신체의 선한 행위를 닦고, 언어의 악한 행위를 끊고 언어의 선한 행위를 닦고, 정신의 악한 행위를 끊고 정신의 선한 행위를 닦고, 잘못된 생활을 끊고 올바른 생활을 영위합니다. 이것들에 의해서 이러한 악하고 불건전한 습관은 남김없이 소멸됩니다.
...(이하 생략)
출처:맛지마 니까야 [유행자의 품-수행자 만디까의 아들에 대한 경, M78]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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