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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경전독송 <해탈의 맵> 반야는 사성제를 반야로 보는 것이다

순일자재 2014. 6. 18. 10:12

<해탈의 맵> 계율, 사마디, 반야, 해탈/ 계정혜는 팔정도를 포함한다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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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면해탈 >
1. 해탈은 무의도다. 무의도는 탐, 진, 치의 소멸이다.
   / 무의도하려면 사마타와 위빳사나를 닦아야 한다.
2. 사마타와 위빠사나가 안 되는 사람은 사념처를 닦아야 한다.
  2.1. 사념처는 어느 하나만 해서는 안 되고 모두 완전하게 닦아야 한다.
3. 계를 의지하고 계에 굳게 서서 사념처를 닦아야 한다.

< 계[戒], 정[定], 혜[慧] >

1. 반야(paññā, 혜(慧))
  1.1. 반야는 신통의 구족이다.
  1.2. 반야는 사성제를 반야로 보는 것이다.
  1.3. 반야는 오온(五蘊)이나 육처(六處)가 ‘이것은 내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의 자아가 아니다.’라고 반야로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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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온 : 물질, 느낌, 인식, 심리현상, 알음알이 = 색수상행식(色受想行識)
  * 육처 : 눈, 귀, 코, 혀, 몸, 마노 =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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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번뇌들의 소멸이 반야로 실현해야 할 법들이다.
  1.5. 영지(靈知, vijjā), 명지(明知, vijjā) 란?
  1.6. 사마디를 닦으면 반야가 드러난다.

2. 사마디(samādhi, 정[定])

  2.1. 사마타(samatha)와 위빠사나(vipassana)
     2.1.1. 사마타란?
              (안으로 마음을 고정시키고 안정시키고 하나가 되게 하고 사마디에 들게 함?)
     2.1.2. 위빠사나란?
              (모든 형성된 것은 무상하고 괴로움이고 자아가 아니다’ 라고 아는 것)

     2.1.3. 사마타와 위빠사나는 명지(明知, vijjā)의 일부다.

  2.2. 사마디(samādhi)

     2.2.1. 사마디는 마음이 한 끝에 집중됨이다.
     2.2.2. 사마디 - 초선(初禪), 제2선(二禪), 제3선(三禪), 제4선(四禪),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2.2.3. 여섯 가지 사마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 고찰의 세 가지 사마디,

              공한 사마디, 표상없는 사마디, 원함없는 사마디.)

     2.2.4. 사마디는 마음의 구족이다.

     2.2.5. 사마디는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함께 닦아야 한다.

  2.3. 사마디의 수행방법.

     2.3.1. 네 가지 사마디 수행

     2.3.2. 사마디의 필수품. (사정근, 팔정도)

     2.3.3. 열 가지 까시나.

     2.3.4. 사마디/ 명상/ 위빠사나의 구분

              (수행주제를 ‘땅’으로 봤을 때 사마디, 명상, 위빠사나의 구별)

     2.3.5. 숲 사마디 (광대한 사마디)

     2.3.6. 빛 사마디/ 혼침 제거방법

     2.3.7. 자비희사 사마디

     2.3.8. 들숨날숨 사마디

     2.3.9. 여섯 가지 법을 제거하면 초선에 들어 머물 수 있다

     2.3.10. 법에 머무는 자란? / 사마디는 도다....
     2.3.11. 열반 / 때때로 사마디, 정진, 평온의 표상을 닦음

  2.4. 사티(sati, 사념처[四念處])

     2.4.1. 사티는 사념처다.

     2.4.2. 사념처는 사마디의 표상 / 사념처를 닦으면 사마디에 든다.

     2.4.3. 사티를 닦는 마음 자세

     2.4.4. 대념처경[大念處經]

     2.4.5. 사념처는 모두 완전하게 닦아야 한다.

     2.4.6. 몸에 대한 사티를 닦을 때 생각들이 사라지고 사마디에 든다.

3. 계율(sīla, 戒[계])
  3.1. 유익한 계의 목적은 사념처를 닦는 것이다.
  3.2. 사정근[四正勤]
  3.3. 재가자의 계율(오계, 십선업)

  3.4. 출가자의 계율(짧은 길이, 중간 길이, 긴 길이의 계)
  3.5. 성자의 포살

  3.6. 계를 통해 청정하게 되는 것이 반야이고 반야에 의해 청정하게 되는 것이 계다.
  3.7. 계율에 철저하면 배움이 성취된다.

  3.8. 모든 부처님들의 교법

 

4. 네 가지 성스러운 법
  4.1. 계. 정. 혜. >팔정도≥ 37 보리도품
     4.1.1 계, 정, 혜는 팔정도를 포함한다.

     4.1.2. 팔정도를 닦으면 37보리도품을 성취하게 된다.

  4.2. 네 가지 성스러운 법
     4.2.1.계율, 사마디, 반야, 해탈

     4.2.2. 사성제(四聖諦)